Collections(편의 상 컬렉션)은 페넘브라 내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모드의 집합이다.
이 기능을 통해서 특정 캐릭터 또는 종족에게만 특정 컬렉션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간단하게 말하면 내 캐릭터에게만 모드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어떤 기능인지 알아보자.
1. Simple Assignments
위 이미지는 현재 내가 설정한 컬렉션 설정이다.
나는 모든 모드를 'Tails'라는 컬렉션에 몰아넣은 상태이다.
그리고 'Base', 'Interface', 'Your Character'라는 곳에 'Tails'라는 컬렉션을 적용하도록 했다.
각 Assignments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 Base
- 월드, 음악, 가구, 캐릭터나 몬스터 등 전역적으로 할당할 것들을 의미한다.
- 다른 Assignment에 의해 무시될 수 있다. - Interface
- 게임에서 보이는 모든 인터페이스에 대한 것들을 관리한다. - Your Character
- 자신의 캐릭터에 대해서만 적용할 것들을 할당할 수 있다.
- 'Individual Assignments'에 의해 무시될 수 있다.
- 이것이나 개별 할당으로 자신의 캐릭터 등에만 적용되게 할 수 있다. - ~~ Non/Player Character
- 모든 (N)PC에 대한 할당을 관리한다.
- 이는 'Your Character', 'Individual Assignments' 또는 각종 Group Assignment에 의해 무시될 수 있다. - Individual
- 개별 캐릭터나 몬스터에 대해 별도의 할당을 지정할 수 있다.
- 'Simple Assignment' 우측에 있는 'Individual Assignment' 메뉴에서 관리할 수 있다.
다시 돌아와서, 위 이미지와 같이 'Tails' 컬렉션은 전역적으로 적용되고(Base), 인터페이스들에도 적용되며(Interface),
나의 캐릭터(Your Character)에만 적용된다. Base는 Your Character에 의해 무시되게 된다.
따라서 'Tails'에 속해 있는 모든 모드는 인터페이스 및 나의 캐릭터에만 적용되게 된다.
2. Individual Assignments
위에서 'Simple Assignments'에 대해 대강 이해하고 왔다면 어떻게 사용할지 느낌이 올 것이다.
[서버/캐릭터 이름] 으로 구분하여 캐릭터에 적용하거나, 각종 NPC들에 개별적으로 컬렉션을 할당할 수 있다.
나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세한 소개는 넘어가겠다.
별도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단하기도 하다.
3. Group Assignments
여기선 성별/종족/부족/NPC를 모두 구분하여 개별 컬렉션을 적용할 수 있는 메뉴다.
역시나 'Individual Assignments'와 같이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4. Collections Details
여긴 상속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다른 부분보다 조금 복잡할 수 있으며 실제로 난 사용하지 않기에 그 동작을 눈으로 본 것은 아니다.
자식이 부모의 유전자를 상속받긴 하지만 완벽히 같지 않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상속이란 말의 의미가 전해질 것이다.
이 기능에 대한 개발자의 설명이 붙어있으므로 아래에 옮기겠다.
모든 컬렉션의 MOD는 '활성화', '비활성화', '미설정'의 세 가지 기본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 해당 MOD가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상태라면 컬렉션이 다른 컬렉션에서 상속되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해당 MOD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 컬렉션이 다른 컬렉션에서 상속되었는지 체크하여 순서대로 표시된 하위 상속에 포함되어 있다면 여기에서 설정을 가져옵니다.
- 컬렉션이 다른 컬렉션에서 상속된 경우, 해당 MOD는 '비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로 처리됩니다. 상속받은 컬렉션에서 설정이 적용됩니다.
- 해당 컬렉션이 발견되지 않으면 MOD는 비활성화 상태로 처리됩니다.
- 왼쪽 상자에 강조 표시된 컬렉션은 하위 상속에서 이미 체크되었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예시
- 컬렉션 A는 Bibo+ 바디와 Hempen Camise MOD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컬렉션 B는 A에서 상속되지만 Bibo+는 설정되지 않았고, Hempen Camise는 A와는 다른 설정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컬렉션 C는 A에서 상속되고 Bibo+를 다른 설정으로 활성화하며, Hempen Camise는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 컬렉션 D는 C와 B에서 상속되며 모든 것이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 B는 Bibo+ 설정을 A에서 가져오고, 자체 Hempen Camise 설정을 사용합니다.
• C는 Bibo+ 비활성화 및 A의 Hempen Camise 설정을 사용합니다.
• D는 Bibo+를 비활성화하고 A의 Hempen Camise 설정을 사용하며, B의 설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순서대로 컬렉션 D > (C > A) > (B > A)를 거칩니다.
바로 이 설명이 와닿지 않을 수 있다.
임시 컬렉션을 하나 더 만들어 간단한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다.
임시 컬렉션 'Inherit'을 만들어 'Tails'를 상속받게 했다.
그리고 개별 할당으로 Inherit을 사용하게 했다.
정말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상속만 받은 것이다.
그럼 이제 'Inherit'은 'Tails'와 완전 동일하게 동작한다.
하지만 상속된 컬렉션엔 헤어 모드의 설정 차이를 주기로 했다.
원본 컬렉션의 헤어 설정은 아래와 같이 앞머리가 없다.
반면에 상속된 컬렉션은 아래와 같이 앞머리를 나오게 설정했다.
설정한 대로 원본 컬렉션과 상속된 컬렉션의 차이는 앞머리 유무뿐이다.
'Inherit' 컬렉션은 'Tails' 컬렉션을 상속받았으며 헤어의 설정 외엔 건드린 것이 없다.
따로 설정하지 않은 의상모드에 대한 설정도 그대로 딸려왔다.
개발자의 설명대로 별도로 설정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선 원본 컬렉션의 설정을 그대로 가져왔다.
하지만 별도로 설정한 헤어모드에 관한 것은 원본 컬렉션의 정보를 상속받지 않았다.
상속에 대해 조금 감이 왔는가...?
뭔가 많아서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Simple Assignments'에 있는 내용만 이해한다면 나머진 아무것도 아니다.
주변 모든 것들에 대해 상세한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니 잘 활용해 보는 게 어떨까?
'XIVL & Dalamud > Appear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numbra] IVCS 설치 (2) | 2024.08.26 |
---|---|
[Penumbra] 컬러셋 조작 (0) | 2024.08.25 |
[Penumbra] Item Swap (0) | 2024.04.21 |
Penumbra / Glamourer / Mare 등에 대해 (0) | 2024.04.21 |
[Glamourer] Design Links (0) | 2024.04.10 |